영어공부법 요약! 캐스영어 영어학습 가이드입니다 :)

 

안녕하세요! 캐스영어 회원님 여러분 반갑습니다 🙂

저는 캐스영어의 박기연입니다. 

이 글을 통해 영어실력을 실제로 향상시키는 방법,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해 캐스영어를 잘 활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해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네. 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10년 가량 영어를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공부해왔고, 그 후 10년 동안은 효율적인 방식으로 공부했기에 방법의 차이를 분명히 느낍니다.

캐스영어는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을 연구하고 회원님들께 방법을 제안하고 함께 학습하고자 합니다!! 🙂

 

미국의 언어학자인 Stephen Krashen은 언어를 학습하는(언어를 습득하는) 방법은 단 하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아래 출처 영상 링크 첨부합니다.) 

바로 Comprehensible Input, ‘이해가능한 입력’ 입니다. 

 

Stephan Kranshen은 이에 대해 풀어서도 다시 설명해주는데요. 

‘We acquire a language in one way and only one way when we understand messages.

‘메시지(사람들의 말 혹은 글, 의미)를 이해할 때 우리는 언어를 습득할 수 있으며 그것은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오직 하나의 방법이다.’ 라고 말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영어학습에서 가장 먼저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이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 보기’입니다. 

우리는 영어권 국가에 살지 않아 주변에 영어로 말하는 사람이 많은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하기란 어렵지요.

그렇기 때문에 드라마나 유튜브 영상 등의 콘텐츠를 보면서 영어를 듣고 이해하면서 언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유튜브로 많은 영어 콘텐츠를 자막 없이 보면서 영어실력이 크게 늘었던 경험을 했습니다.

이때 자신이 관심없는 내용을 영어공부한다고 억지로 듣는 방식 보다는, 듣는 내용에 대한 관심이 강하면 강할수록 좋습니다. 좋아하는 영어 영화를 여러번 봐도 좋고, 일반 영화의 영어가 어렵다면 재밌게 볼만한 디즈니 애니메이션도 추천합니다.

 

화상영어 수업을 하면서도 영어 실력을 더 많이 늘리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영어로 많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이 들으면 들었던 것이 자연히 말로 조금씩 나오게 됩니다.

영어 콘텐츠 많이 보기 + 화상영어 꾸준히 이 두가지 방식만으로도 사실 꽤 많이 영어가 늘 수 있어요. 🙂

 

 

Input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아주 좋은 하나의 방법이 ‘대화’를 통해 언어를 습득하는 것입니다.

콘텐츠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우리가 영어회화를 배우는 방법은 사람들과 자연스런 소통을 하기 위함일테니까요. 

Stephan Krashen이 영상에서도 언급했지만, 혼자서 영어로 말하는 연습은 그리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대화 속에서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 것이 중요한 인풋이된다고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영어로 대화를 하는 기회는 만들기가 쉽지는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은 화상영어를 통해 효율적으로 대화의 시간을 가지시면 됩니다. 

영어 대화를 하기위해 친구를 사귄다거나 하는 별도의 노력과 시간을 많이 들일 수 없을 때 가장 간단히 집에서 매주 꾸준히 영어로 대화를 할 수 있는 단연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_^

그리고 친구를 사귄다고 매번 영어 교정을 해달라고 할 수는 없잖아요? 화상수업에서는 영어에 대한 질문과 교정 요청을 마음껏 할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아웃풋은 중요하지 않을까요? 

수많은 언어를 구사하는 Bennie Lewis는 언어를 배울 때 아웃풋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언어를 배우는 첫날부터 바로 스피킹을 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또 다른 예시로, Talk To Me In Korean 대표인 선현우님은 다양한 언어를 구사하고 외국 유학 없이 영어를 잘하게 된 분인데요. 

선현우님은 ‘스스로 최대한 많은 문장을 만들어보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인풋이 아니라 아웃풋의 개념인데요. 자신의 말로 혹은 글로 문장을 만들어내는 것,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학습자 스스로 많은 문장을 연습삼아 만들어본다는 것은 굉장히 큰 의지가 필요합니다. 반면 영어로 30분 가량 대화를 하면 수많은 문장을 스스로 생산할 수 있지요! 

캐스영어는 그래서 정말 낮은 수강료로 긴 시간동안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 아시죠~? 🙂

 

또한 한국의 많은 영어학습자들은 인풋보다 아웃풋이 훨씬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더라고요.

많은 영어 단어는 알고 있지만 자신만의 문장으로 활용해보지 않은 경우인거죠. 

저 역시 처음 영어를 접한 10년동안은 영어를 아웃풋으로 활용한 적이 거의 없다보니 머릿속에 쌓인 영어는 많지만 외국인을 만났을 때 말은 나오지 않는 상황이었답니다.

 

 

다시 위의 그림을 봐주세요. 결론적으로 언어 학습에는 인풋과 아웃풋이 모두 필요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Listening, Reading, Speaking, Writing이 모두 필요한 것이죠.

 

캐스영어는 단지 화상영어가 아닌 영어학습 모두를 가이드하는 프로그램이 되고자 합니다. 

캐스영어에서 스피킹은 화상영어 수업을 통해 학습하시면 되고, 리스닝, 리딩, 라이팅은 캐스터디와 개발된 교재를 통해 연습하시면 됩니다. ^_^! 최근 개발하고 있는 교재에서는 라이팅 연습을 할 수 있는 과제도 넣고 있습니다. (프리토킹 웹북을 참고해보세요.)

캐스영어 온라인 스터디인 캐스터디에서는 매달 주제를 가지고 영어를 접할 수 있게끔 합니다. Ted 영상을 듣고 공부하기도 하고, 유튜브 영상을 지정해서 보기도 하고, 뉴스 읽기나 원서 읽기를 하기도 해요! 시간 되실 때 부담없이 참여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언어학습에 있어 또 하나 아주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즐거움’인데요.

 

 

Polyglot(다국어자)에 대한 TED 강연에서 Lydia Machova는 다국어자들의 공통점은 어떤 공부방식이든 자신이 재밌어하는 방식으로 언어를 학습했다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 다국어자들은 단지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았을 뿐입니다. 언어학습을 지루한 학교 과목에서 매일 매일 해도 싫지 않은 즐거운 활동으로 바꾼 것이죠.”

자신이 계속 하고 싶게 되는 즐겁고 재밌는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상영어 수업에서는 선생님과의 케미가 맞고, 수업이 즐거운 것이 그만큼 중요하고요. 

 

캐스영어는 매 수업마다 다른 선생님과 하지 않고 한번 선생님이 정해지면 어느 정도 시간동안 쭉 같은 선생님과 수업을 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언제나 변경이 가능하고, 중간 중간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지만요. 

 

기본적으로 한 선생님과 매주 같은 스케줄로 학습하는 이유는 한 선생님과 수업을 하면서 친해지고, 친구가 되고 좋은 대화 상대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더 재밌는 대화, 더 깊은 대화도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캐스영어에서 오랫동안 한 선생님과 수업을 하시는 회원님들이 많습니다. 🙂 혹시 매칭된 선생님과 케미가 잘 맞지 않으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또 다른 선생님과 수업해보실 수 있게 연결드리니까요! 

 

그렇다면 화상수업 때는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해야할까요? 

교재를 사용하든 프리토킹을 하든 가장 좋은 방법은 즐겁게 공부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관심사와 재미를 느끼는 지점에 맞춰서 공부하시는게 좋고요.

  • 프리토킹 수업으로 매일 비슷한 대화를 하는게 지루해졌다면 캐스영어의 다양한 자료와 교재를 활용해보시면 됩니다! 
  • 만약 교재를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재미가 떨어질 때면 원하는 이야기로 마음껏 수다를 떨어보셔도 좋고요! 

 

(위의 사진은 교재 중 일부만의 사진입니다!) 

캐스영어는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연습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PDF북과 웹북을 개발하고 있어요! 많이 많이 활용해보세요 🙂 

 

원하시는 교재가 있으면 선생님에게 링크를 보내주시거나, 선생님에게 추천을 받아서 하셔도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일수록 더 재밌게 수업하실 수 있으니, 여유가 되시면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교재를 정하시면 더 좋고요.

 

선생님과 수업 때 수다를 떠는 것이 나쁜 공부방법일까요?

오히려 어려운 영어 원서를 같이 공부하면서 지겨운 것보다 훨씬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반대로 좀 더 어려운 내용이나 생소한 내용을 배울 때 더 재미를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자신이 지겹지 않고 즐겁게 꾸준히 할 수 있다면 좋은 영어학습 방법입니다. 

 

캐스영어가 그 즐거운 여정에 함께 하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참고할만한 영상들(출처)

Stephen Krashen on Language Acquisition

https://youtu.be/NiTsduRreug

Hacking Language Learning : Benny Lewis 

https://www.youtube.com/watch?v=0x2_kWRB8-A

The Secrets of Learning a New Language : Lydia Machova

https://youtu.be/o_XVt5rdpFY